바로가기 메뉴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맑고ㆍ밝고ㆍ훈훈하게
사회복지법인삼동회 정읍원광보은의집이 함께합니다.

커뮤니티


상담 및 문의전화 안내 >
전화
063-536-7720
063-538-3844
063-538-3845
팩스
063-538-3846

공지사항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공지사항

노인인권 및 학대예방 대응지침

페이지 정보

작성자 원광보은의집 작성일22-08-17 14:47 조회314회 댓글0건

본문

노인인권 및 학대예방 대응지침

 

 

노인인권보호지침

 

 

 

정읍원광보은의집   

 

 

 

 인권이란 ?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존중받고, 행복하게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권리

 

 노인인권이란?

- 노후에도 인간답게 생활할 수 있는 권리

- 노인이라는 이유로 인간의 존엄성을 차별받지 않을 권리

노인의 존엄성이 보호되고 노인 스스로 존엄성을 지킬 수 있고

안전하게 살 수 있으며 착취와 학대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되는 것

-1991년 노인을 위한 유엔원칙 내용 중 -

 노인인권보호

노인복지시설(이하 시설) 생활노인은 다음과 같은 기본적 권리를 가지며 어떠한 이유로도 권리의 침해를 받아서는 안 되며, 국가와 시설은 생활노인의 인권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1) 존엄한 존재로 대우 받을 권리

 어르신의 의사에 반하는 어떠한 노동행위도 시켜서는 안 된다.

 어르신이 시설의 모든 서비스에 자유롭게 접근 또는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어르신이 노인으로서 갖는 권리를 완전히 행사할 수 있도록, 어떠한 차별, 감금, 방해, 강압 또는 보복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어떠한 이유로도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경제적 착취 또는 가혹행위, 유기 및 방임 등의 학대행위를 해서는 안되며, 학대행위가 발생했을 경우 관련 법률과 지침에 따라 학대피해노인에 대한 보호조치를 신속하게 취해야 한다.

 가족은 면회나 전화 접촉 등을 통하여 어르신과의 유대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존경하며, 시설의 서비스나 운영에 관하여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시설은 직원에게 어르신의 권리에 대한 홍보와 교육을 반기별로 실시해야 한다.

 직원은 수발 및 서비스 과정에서 어르신의 권익신장을 위한 상담과 조치를 적극 적으로 취하여야 하며, 어르신의 권리가 침해될 우려가 있거나, 침해 받은 경우 이의 회복과 구제를 위한 적극적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2) 질 높은 서비스를 받을 권리

 어르신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 잔존능력을 유지하고 자립능력을 고양시키기 위한 질 높은 전문적 수발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 어르신의 개별적 욕구와 선호, 기능 상태를 고려하여 개별화된 서비스와 급여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이행해야 한다.

 개인적 선호와 건강 및 기능 상태에 따라 다양한 영양급식을 제공해야 한다.

 건강에 해롭다는 의학적 판정 없이 어르신이 개인적으로 복용하는 약물을 금지시켜서는 안 된다.

 시설은 직원의 능력 개발을 위한 직무훈련과 교육기회를 충분히 부여하여, 이들의 수발 및 서비스 능력을 제고하여야 한다.

 월별 이용료 미납 등의 경제적 이유만으로 시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을 제한해서는 안 되며, 어르신의 이용료 문제 해결을 위한 지지망을 개발하고, 어르신의 전원 또는 퇴소 시까지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직원은 직무수행상의 사고로 인하여 어르신에게 위험을 초래하지 않기 위해서 직무 안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3)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

 시설은 안전하고 깨끗하며 가정과 같은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공간이 허용하는 한 개별적인 수납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목욕, 의복 및 침구의 세탁 등 어르신의 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적절하고 편안한 조명과 음향을 제공하여야 한다.

 편안하고 안전한 실내온도를 유지하여야 한다.

 

(4) 신체적 구속을 받지 않을 권리

 어르신 또는 직원 등의 생명이나 신체에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현저히 높거나, 대체할만한 간호나 수발방법이 없거나, 증상의 완화를 목적으로 불가피하게 일시적으로 신체적 제한을 하는 경우 등의 긴급하거나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 하고는 어르신의 의사에 반하는 신체적 제한이나 구속을 해서는 안 된다.

 긴급하거나 어쩔 수 없는 경우로 인해 일시적으로 신체를 제한하거나 구속할 경우에도 어르신의 심신의 상황, 신체 제한을 가한 시간, 신체적 구속을 할 수밖에 없었던 사유에 대하여 자세히 기록하고, 어르신 본인이나 가족에게 그 사실을 통지하여야 한다.

 시설규정에 위반되거나 또는 의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체적인 제한이나 심리적인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처방해서는 안 된다.

 

(5) 사생활 및 비밀 보장에 대한 권리

 어르신의 사생활을 보장하고,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비밀을 철저히 지켜야 하며, 질병과 치료, 통신, 가족 등과 같은 어르신의 사생활에 관한 정보나 기록을 사전 동의 없이 공개해서는 안된다. 다만, 인지능력이

제한된 어르신의 경우에는 가족 등 관계자의 동의를 받은 후 어르신의 서비스 증진을 위한 전문적 목적에 한하여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6) 통신의 자유에 대한 권리

 어르신은 자유롭게 전화를 이용하고, 우편물을 발송할 수 있어야 하며, 어르신의 우편물을 개봉하지 않는 등 개인적 통신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여야 한다.

 

(7) 정치, 문화, 종교적 신념의 자유에 대한 권리

 어르신의 정치적 이념을 존중하고, 투표 등의 정치적 권리행사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

 어르신의 종교적 신념을 인정하고, 특정 종교행사 참여의 강요 등 종교적 신념의 변화를 목적으로 부적절한 영향력을 행사해서는 안된다.

 어르신의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에 따른 생활양식의 차이를 최대한 존중하여야 한다.

 

(8) 소유 재산의 자율적 관리에 대한 권리

 어르신 개인 소유의 재산과 소유물은 갖거나 이용할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고, 이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여야 한다.

 다만, 어르신이 스스로 재산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 어르신이나 가족 또는 기타 후견인의 특별한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시설에서 사용 또는 처분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분기별 또는 수시로 재정 사용에 대한 결과를 알려주어야 한다.

 

(9) 불평의 표현과 해결을 요구할 권리

 어르신의 의견이나 불평을 수렴하기 위한 공식적 절차(건의함, 운영위원회 등)를 마련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어르신이나 가족에 의해 제기된 불평을 즉각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 야 한다.

 어르신이나 가족이 불평을 제기했다는 이유로 어르신에게 차별적 처우나 불이익 을 주어서는 안된다.

 

(10) 시설 내·외부 활동 참여의 자유에 대한 권리

 시설 내의 자발적 모임이나 다른 어르신과 사귀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여야 한다.

 다른 어르신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의사에 따라 시설 내부의 다양한 서비스, 여가, 문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시설 외부의 건강, 사회, 법률, 또는 다른 서비스 기관의 이용을 적극적으로 조장하고, 필요 시 지역사회 서비스를 연계하여야 한다.

 어르신이 원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면회나 방문객을 거부해서는 안된다.

 어르신의 자유로운 외출, 외박 기회를 최대한 보장하여야 한다.

 지역사회 주민들은 어르신의 지역사회 활동 참여를 적극적으로 조장하고 지원하며, 지역사회와의 유대관계 증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11) 정보 접근과 자기결정권 행사의 권리

 어르신의 의사에 반하는 전원 또는 퇴소를 하여서는 안되며, 불가피한 경우 전원 또는 퇴소 시 그 사유를 통보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어르신 또는 가족을 참여 시켜야 한다.

 어르신이 요구할 경우 건강상태와 치료·수발, 제반 서비스에 관한 정보와 기록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여야 한다.

 어르신이 의식주, 보건의료서비스, 여가활용 등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부분에서 자기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르신의 권리 변화, 건강과 일상생활의 변화, 수발 및 의료적 처치의 변화 등과 관련하여서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사전에 어르신과 가족에게 통보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어르신 또는 가족을 참여시키고 이들의 결정을 존중하여야 한다.

 어르신의 권리, ·퇴소 및 운영과 관련된 시설의 규칙과 규정을 구두 또는 문서로 생활노인과 가족에게 충분히 설명 또는 공지하여야 한다.

   

 

 노인학대

 

 노인학대의 정의 (노인복지법 제1조의24)

노인학대라 함은 노인에 대하여 신체적·정신적·정서적·성적 폭력 및 경제적 착취 또는 가혹행위를 하거나 유기 또는 방임을 하는 것을 말함

 

 

 노인복지시설의 역할과 의무

 

시설내 노인학대 의심사례 및 학대사례 발견시 노인보호전문기관 또는 수사기관에 신고, 시설이용자 중 학대피해노인 및 학대행위자에 대한 노인보호전문기관으로부터의 상담 및개입협조, 노인보호전문기관으로부터의 보호가 필요한 학대피해노인에 대한 입소의뢰시 신속한 보호조치, 시설 내 종사자 및 이용자 대상 노인학대예방교육 실시, 시설 내 학대발생 현황 및 조치결과 보고 등노인학대라 함은 노인에 대하여 신체적·정신적·정서적·성적 폭력 및 경제적 착취 또는 가혹행위를 하거나 유기 또는 방임을 하는 것을 말함

 

 

o 노인인권 및 학대 유형

유형

정의

신체적 학대

물리적인 힘 또는 도구를 이용하여 노인에게 신체적 손상,고통,장애 등을 유발시키는 행위

언어.정서적 학대

비난,모욕,위협,협박 등의 언어 및 비언어적 행위를 통하여 노인에게

정서적으로 고통을 주는 행위

성적 학대

성적 수치심 유발행위 및 성희롱,성추행 등의 노인의 의사에 반하여 강제적으로 행하는 모든 성적 행위

재정적 학대

노인의 자산을 노인의 동의 없이 사용하거나 부당하게 착취하여 이용하는 행위 및 노동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제공하지 않는 행위

방 임

부양의무자로서의 책임이나 의무를 의도적 혹은 비의도적으로 거부,불이

행 혹은 포기하여 노인의 의식주 및 의료를 적절하게 제공하지 않는행위

자기방임

노인스스로 의식주 제공 및 의료처치 등의 최소한의 자기 보호관련 행위

를 의도적으로 포기 또는 비의도적으로 관리하지 않아 심신이 위험한

상황 또는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경우

유기

월별 입소비용 미납 등의 사유로 노인에 대한 특별한 보호조치 없이 퇴소시키는 행위

노인인권 및 학대예방 안내

학대피해노인 보호절차?

-신고-접수-현장조사-사례판정-서비스제공-평가 및 종결-사후관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전체방문 : 166,011
  • 오늘방문 : 141